자고 일어나서 갑자기 발바닥 통증을 느끼셨나요? 이 글을 통해 족저근막염 원인과 증상을 확인하시고 적절한 치료 방법을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걸을 때 마다 통증이 지속적으로 느껴진다면 족저근막염을 의심해야 합니다. 족저근막염은 젊은 연령 층에도 발생하고 있는 증상으로, 발병 원인을 인식하지 못한 채 방치하여 치료 시기를 놓치면 만성 통증으로 이어질 수 있는 점도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 족저근막염 원인과 치료 방법
- 족저근막염이란?
- 족저근막염 주요 증상
- 족저근막염 원인
- 족저근막염 치료 방법
- 자가 치료 방법
- 예방법
- Q&A
족저근막염 원인과 치료방법&증상
부모님 또는 가족들이 족저근막염으로 고생이신가요? 족저근막염 재발로 인해 장기간 고생하고 계시다면 본문 내용들을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6개월 이상 족저근막염 증상으로 인해 여러 치료를 경험하면서 도움이 될 내용을 정리했습니다. 아래 내용을 통해 족저근막염 원인과 예방법 등의 부가정보를 통해 족저근막염을 치료 및 예방 하시기 바랍니다.
1. 족저근막염이란?
족저근막(발가락에서부터 발뒤꿈치까지 이어진 근막)에 발생된 염증을 의미합니다.
족저근막은 종골이라 부르는 발뒤꿈치부터 발바닥을 통해 5개 발가락 부위까지 붙은 섬유띠를 의미합니다. 족저근막이 미세한 손상을 지속적으로 입어 근막 주위에 염증이 발생하는 것이 족저근막염 입니다. 주로 발뒤꿈치 근막 부위에 염증 발생으로 인한 통증이 대부분입니다. 특히 매일 걸어 다니는 것은 피할 수 없기 때문에 족저근막염 발병은 지속된 통증으로 인해 삶의 질이 떨어지는 질병입니다. 한번 발병 후 재발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조기 치료와 예방을 통해 관리가 필요합니다.
*출처
https://blog.naver.com/freedom_clinic/222520708954
http://www.snuh.org/health/nMedInfo/nView.do?category=DIS&medid=AA000551
2. 족저근막염 주요 증상
- 갑작스러운 뒷꿈치 안쪽의 통증
- 걸을 때마다 발바닥 전체가 찌릿찌릿한 통증
- 가만히 있을 때에는 통증이 없다가, 걷기 시작하면 통증이 발생함
- 일정 시간 걸으면 통증이 줄어드는 경우가 많다.
3. 족저근막염 원인
종골(발뒤꿈치 뼈) 부위에 뼈 조각이 튀어나온 사람의 경우 족저근막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평발이나 발바닥 아치 형태가 낮은 사람들에게도 족저근막에 부하 스트레스가 누적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은 족저근막에 지속적인 부하(발의 무리한 사용)가 염증을 유발하는 주 원인입니다.
족저근막에 부하를 발생 시키는 예
- 평소보다 심한 운동
- 장거리 달리기(조깅, 마라톤)
- 딱딱한 바닥에서의 운동(에어로빅 등)
- 과체중(급격한 체중 증가)
- 쿠션이 없는 딱딱한 구두를 사용한 경우
- 장시간 서있는 자세
4. 족저근막염 치료 방법
족저근막염 의심 시에는 정형외과 또는 신경외과 외래 진료를 통해 진단 가능합니다. (X-ray촬영 또는 좌우측 족적 부하 측정 등)
병원 진료 후 제안 되는 치료 방법에는 보존적 치료와 수술치료가 있습니다.(거의 대부분 보존적 치료를 시행합니다.)
- 보존적 치료
- 약의 복용 및 물리치료를 병행하는 방법
- 보조기 및 석고 부목 고정 방법
- 체외 충격파 치료(발바닥 혈류 증가 및 염증 완화를 촉진)
- 주사 주입 (프롤로테라피) 치료 방법(인대 강화)
- 도수 치료
어떤 방법이 더 나은지는 판단이 어렵고, 진료과(정형외과/신경외과) 또는 의사선생님의 소견에 따른 치료 방법이 시행됩니다. 원하는 치료 방법이 있다면 환자가 의견을 제안할 수 있을 것입니다.
- 수술적 치료 (충분한 보존적 치료에도 효과가 없을 경우)
- 한방 치료(침 또는 약침)
족저근막염의 증상은 일주일 내에 완전히 사라지지 않았습니다. 장기적인 치료와 완치 후, 꾸준한 관리를 통해 재발을 예방해야합니다.
- 처방되는 약(비스테로이드성 소염 진통제이며, 장기간 사용은 권장되지 않습니다)
5. 자가 치료 방법
족저근막염의 치료와 통증 완화를 위한 자가 시행 방법을 병원 치료와 병행하면 치료 효과가 좋습니다.
- 수건이나 줄로 발 당기기
- 벽을 밀면서 족저근막과 아킬레스건 스트레칭
- 족욕 (온수)
- 골프공을 이용한 발바닥 마사지
- 발이 편한 신발 (또는 체형에 맞는 신발 깔창 사용)
- 젠링
- 바른 자세 (좌우 불균형은 한 쪽 발에 부하를 증가 시킵니다)
6. 예방법
족저근막염은 재발 가능성이 있습니다. 재발 횟수가 잦아지면 만성화로 진행될 수 있으므로, 평소 예방법 익혀 발바닥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해야합니다.
- 적절한 체중 조절로 발바닥의 하중을 줄입니다.
- 적절한 수준으로 운동(등산)을 합니다.
- 발바닥에 무리를 줄 수 있는 플랫한 신발이나 하이힐을 피해 신습니다.
- 장시간 걷거나 서있을 경우, 주기적으로 스트레칭하여 발바닥 근육을 풀어줍니다.
- 발볼, 아치 형태를 점검하고, 평발 또는 아치 형태가 낮은 경우 발에 맞는 깔창이나 신발을 이용합니다.
7. Q&A
1. 운동해도 되나요?
- 발바닥의 염증으로 인해 통증이 발생하므로, 격한 운동은 염증이 장기화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최대한 휴식(발바닥에 부하를 일으키지 않도록) 하는 것이 빠른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2. 완치 불가한가요?
- 염증은 족저근막의 과부하 누적으로 인해 발생되므로, 언제든지 누적된 부하로 인해 염증이 재발 될 수 있습니다. 꾸준히 발바닥이 부하가 누적되지 않도록 관리하여 재발을 예방해야 합니다.
3. 발바닥에 뼈가 자라있어요
- 종골(발뒤꿈치) 에 뾰족하게 뼈가 자라는 경우, 족저근막에 영향을 주어 염증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이 경우, 뼈의 크기와 계속 자라는 형태인지 등을 병원 진료를 통해 진단하고, 그에 맞는 치료 방법을 확인해야 합니다. 뼈의 크기가 크거나, 계속 자라는 것으로 추적 된다면 진료 병원의 선생님과 이후 가능한 치료 방법에 대해 상담을 해야 합니다.
[생활에 도움 되는 글]